본문 바로가기
기계설계

베어링 (3)

by colrody 2023. 3. 28.

8.1.6 미끄럼 베어링의 설계자료

 

 실제의 미끄럼 베어링에서는 지금까지의 이론식만으로 설계계산을 할 수는 없다. 앞의

이론식은 완전윤활의 경우에 대한 것이며, 실제로는 시동 시 또는 회전 중의 축에서는 진

동이나 충격 등에 의하여 베어링과 축 사이에는 경계마찰 또는 고체마찰이 생기기 때문에

아직까지도 제1차 설계에서는 많은 경험치가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.

 따라서 미끄럼 베어링의 설계에서는 경험치를 기초로 하여, 축 및 저널의 충분한 강도와

강성을 갖도록, 베어링 압력 및 발열 계수 값이 어느 한계치를 넘지 않도록, 베어링

정수가 어느 한계치 이하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.

 

8.1.7 베어링 메탈

 

(1) 베어링 메탈의 모양

 원주속도 및 하중이 작은 간단한 베어링에 있어서는 베어링 메탈 없이 몸체 자체가 베어

링 메탈의 역할을 하는 것도 있으나, 마찰을 적게 하고 마멸되었을 때 일부의 교환으로 수

리할 수 있도록 베어링 몸체에 베어링 메탈을 끼워 저널과 직접 접촉하도록 한다. 베어링

메탈을 원통형으로 만들면(이것을 베어링 부시라 한다) 제작비는 염가이나, 마멸되었을 때

전혀 조절할 수가 없다.

 베어링 메탈의 교환에 편리하고 마멸에 대한 조절도 용이하도록 베어링 메탈은 보통 마

멸이 가장 적은 곳 또는 작용하는 압력 방향에 직각되는 면에서 2개로 분할한다.

 또 베어링 메탈의 마멸을 조정하기 위하여 분할된 사이에 얇은 황동판 [이것을 라이너(liner)

또는 심(shim)이라 한다]을 여러 장 삽입하여 판의 두께를 가감함으로써 저널과의 끼워맞춤

을 적절히 유지한다. 예컨대, 0.1 mm 간격으로 두께 4 mm 까지의 조절은 0.1, 0.2, 0.2, 0.5,

1.0, 2.0 mm의 6장의 판의 조합으로 할 수 있다.

 

(2) 베어링 메탈의 재료

  베어링 메탈은 축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이므로 특히 중요한 부분이다. 축의 운전 중 유

막이 완전유막윤활 상태라면 어떤 재료라도 좋으나, 불완전윤활 상태가 되면 베어링 메탈

과 축이 직접 접촉하게 되어 마멸될 뿐만 아니라, 마찰열에 의한 녹아붙음(seizing)이 발생

하므로 베어링 메탈은 적당한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. 일반적으로 베어링 메탈이 구비하여

야 할 조건을 들면 다음과 같다.

 

① 녹아붙지 않을 것

② 길들임이 좋을 것(접촉성이 좋아진다)

③ 면압강도와 강성이 클 것

④ 피로강도가 클것

⑤ 마찰이나 마멸이 적을 것

⑥ 열전도도가 좋을 것

⑦ 내부식성이 좋을 것

⑧ 제작, 수리가 쉬우며 염가일 것

 

이들의 여러 조건은 서로 상반되는 것이 있다. 예를 들면, 길들임이 좋은 재료는 일반적

으로 연한 금속에서 얻을 수 있으며, 연한 재료에서는 면압강도나 강성이 클 것을 기대할

수 없다. 이것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향은 합금(alloy)을 사용하는 것이다. 일반적으로 금속

의 합금 중에는 모재가 연한 경우에도 공정 재료는 비교적 굳은 재질로 되며, 공정점

을 조금 지난 곳의 배합에서는 이들 공정 사이에 연한 모재의 결정이 산재하는 조직

으로 된다 (화이트 메탈). 이와 같은 합금은 공정에 의하여 강도와 강성을 유지하며, 연한

모재의 결정은 기름을 보유하여 윤활작용을 돕는다. 또 반대로 굳은 모재에 연한 합금성분

이 산재하는 조직(주철, 동연합금)도 유용하다. 베어링 메탈 재료로는 주로 금속이 사용되

고 있으나, 용도에 따라 비금속 재료도 사용되고 있다.

'기계설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베어링 (5)  (0) 2023.03.31
베어링 (4)  (0) 2023.03.30
베어링 (2)  (0) 2023.03.27
베어링  (1) 2023.02.21
클러치  (0) 2023.02.06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