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) 카드뮴 합금
Cd 98.6%, Ni 1.4%(또는 Cu와 Ag)의 합금으로서, 화이트 메탈보다 강도가 크며 고온
강도도 높다. 고하중의 내연기관의 베어링으로 사용된다.
5) 알루미늄 합금
일반적으로 다른 베어링 메탈에 비하여 가볍고, 길들임도 좋으며, 내마멸성이 크므로 고
속 고하중의 베어링용으로 사용되나, 마찰에 의하여 생기는 산화피막 때문에 축이 손상되
기 쉬운 결점이 있다.
6) 함유소결합금
분말야금에 의한 소결합금으로서 금속분말을 금형에 넣고 가열 가압하여 성형한 뒤에 윤
활유 속에 담가 입자 사이의 공간에 기름을 스며들게 한 것이다. 급유가 곤란한 베어링이
나 무급유형 베어링으로서 이용된다.
소결합금에는 Cu계와 Fe계가 있으며, Cu계(Cu 85~90% 에 흑연, Sn, Sb)는 고속저압용
이고, Fe계 (Cu 85~90% 에 흑연, Sn, Sb)는 저속저압용이다. 기공률 10~30%, 함유율은
5~30%이며, 운전 중 온도 상승에 의하여 기름이 스며 나오고, 운전을 정지하면 기공부에
흡입된다. 이와 같이 별도로 급유할 필요가 없으므로 오일리스 베어링(oilless bearing)이라
부르고 있다. 운전 중에는 경계윤활 상태라고 생각되므로 마찰계수는 상당히 크며, 일반 미
끄럼 베어링의 약 10배 정도이므로 발열계수 pv 값으로 제한한다.
7) 비금속 재료
비금속의 베어링 재료로는 카본 그라파이트(carboon graphite), 플라스틱(plastic), 목재, 고
무 및 보석 등이 있다.
① 카본 그라파이트(흑연) : 카본이 고체 윤활제의 역할을 하며, 별도로 윤활제는 필요하
지 않다. -100~400 ℃의 넓은 온도 범위로 사용할 수 있고, 또 불활성이므로 약액
중에서도 안전하다는 등의 특성을 활용하여 특수 용도에 사용된다.
② 플라스틱(합성수지) : 나일론, 테프론 등의 플라스틱 재료는 무윤활 상태에서도 비교적
마찰계수가 작고 내마멸성이 좋으며 경계윤활성이 좋기 때문에 베어링 재료로서 적당
하다. 이 밖에 염가이고 가공성이 좋으며 내성이 높은 것도 큰 장점이다. 열에 약하고
열전도율도 낮아서 열변형이 생기는 결점이 있다.
③ 목재 : 남양산의 목재인 리그넘바이티(lignum vitae)는 유명하며, 함유되어 있는 수지
가 윤활제로 된다. 물윤활이라도 좋으므로 펌프, 선박의 프로펠러 축 등의 베어링에
사용된다.
④ 고무 : 물 등의 저점도 윤활제를 사용하면 마찰계수가 작다. 고무는 내마멸성이 좋고,
진동, 충격의 흡수성이 있으며, 백 메탈에 부착해서 사용된다. 실리콘 고무, 불소 고
무 등의 내열내유성의 고무가 유효하게 사용되고 있다.
⑤ 보석 : 홍옥(ruby), 청옥(sappgire), 마노(agate) 등의 보석의 고경도와 내마멸성을 이용
하여 시계나 계측기의 베어링에 사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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