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.2 구름 베어링(rolling bearing)
구름 베어링은 궤도륜(race ring) 사이에 몇 개의 전동체(rolling body)(볼 및 롤러)를 넣고, 이
들 전동체가 서로 접촉하지 않도록 적당한 등간격으로 배치하기 위하여 리테이너(retainer)
를 끼운 구조를 가지며, 전동체에 의하여 미끄럼접촉을 구름접촉으로 바꾸어 마찰손실을
크게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.
구름 베어링은 전동체의 모양에 따라 볼 베어링(ball bearing)으로과 롤러 베어링(rolling
bearing)으로 대별된다. 또 작용하중의 방향에 따라 레이디얼 베어링과 스러스트 베어링으
로 나뉘어지며, 레이디얼 베어링은 어느 정도의 스러스트 부하능력이 있으나, 스러스트 베
어링은 일반적으로 레이디얼 부하능력은 없다.
볼 또는 롤러가 1줄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단열(single row), 2줄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
복렬(double row)이라고 부르며, 베어링 안지름 d가 10mm 미만이고 베어링 바깥지름 D
가 9 mm 이상인 것을 소경 베어링, 바깥지름이 9mm미만인 것을 미니어처 베어링
(miniature bearing)이라고 한다.
(1) 레이디얼 베어링
1) 단열 베어링 볼 베어링(single row radial ball bearing)
이것은 구름 베어링 중 가장 다방면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베어링이다. 궤도면의 홈이
비교적 깊으므로 깊은 호몋ㅇ(deep groove)이라고 하여, 주로 레이디얼 하중을 받으나 어느
정도의 스러스트 하중도 받을 수 있다. 구조가 간단하므로 정밀도가 높은 것을 만들 수 있
고, 고속회전용으로서 가장 적합하다.
또한 고무 시일(rubber seal) 또는 시일드판(shield plate)을 부착하여, 양질의 그리스를
봉입한 밀봉 베어링도 만들어지고 있다.
2) 단열 앵귤러 볼 베어링(single row angular contact ball bearing)
이것은 볼과 내외륜과의 접촉점을 잇는 직선이 레이디얼 방향에 대하여 어느 각도를 이
루고 있는 베어링이며 이 각도를 접촉각이라 한다.
구조상 한 방향의 스러스트 하중 및 합성하중을 받는 경우에 적합하다. 접촉각이 클수록
스러스트에 대한 부하능력이 증가되며, 지름이 큰 볼을 다수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단열 레
이디얼 볼 베어링보다 부하용량도 커진다.
이 베어링은 보통 하나의 축에 2개를 상대시켜서 사용한다. 이 형식에서 볼을 복렬로 한
복렬 앵귤러 볼 베어링은 접촉각의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으므로 양방향의 스러스트 부하
능력을 갖는다.
3) 복렬 자동 조심 레이디얼 볼 베어링(self-aligning double row radial ball bearing)
이것은 외륜궤도면이 구면으로 되어 있고, 그 중심이 베어링 중심과 일치하고 있으므로
내륜이 기울어져도 내륜과 볼과의 외륜에 대한 상대위치는 동일하다. 즉, 자동 조심성이 있
다. 그러므로 축이나 베어링 하우징의 공작,부착 등에 의한 축심의 어긋남을 자동적으로
조절할 수 있다. 그러나 스러스트 부하능력은 그다지 크지 않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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